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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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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충청남도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충남 교통비 지원을 위한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관리(본인 여부 식별(확인), 지원 대상자 자격 유지·관리를 위한 인증, 회원가입 등)

2. 서비스 이용에 따른 지원금의 산정 및 지급

3. 원활한 의사소통의 경로 확보 및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본인 의사 확인, 고지사항 전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및 불만 처리,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

4. 통계학적 분석 및 정책개발(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분석, 웹로그 분석 등)

5. 보안정책 수립, 온라인 정보 도용 및 유출 사고 예방, 사고 조사 등의 목적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충청남도는 충남 교통비 지원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항목 및 선택정보를 다음 각호와 같이 수집·처리하고 있습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수집목적 구분 수집항목 보유 기간
어린이 · 청소년 버스비 지원 사업 서비스 가입 필수
  • 휴대폰본인확인(성명, 성별, 생년월일, CI(개인식별정보)),
  • 휴대폰정보(휴대폰번호, USIM식별번호, 이동통신사, 휴대폰모델명)
  • 회원 정보(아이디, 비밀번호, 주민등록 주소지)
  •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카드번호
민원 대응 등 기타 사유로 인해 서비스 해지 이후 1년까지
선택
  • 이용자 정보(이름, 성별, 생년월일)
  • 회원 또는 이용자가 재학 중인 학교명
민원 대응 등 기타 사유로 인해 서비스 해지 이후 1년까지
수도권 철도 정기승차권 교통비 지원 사업 서비스 가입 필수
  • 휴대폰본인확인(성명, 성별, 생년월일, CI(개인식별정보)),
  • 휴대폰정보(휴대폰번호, USIM식별번호, 이동통신사, 휴대폰모델명)
  • 회원 정보(아이디, 비밀번호, 주민등록 주소지)
  • 지역화폐 카드번호(천안시민)
민원 대응 등 기타 사유로 인해 서비스 해지 이후 1년까지
선택
  • 이용자 정보(이름, 성별, 생년월일)
  • 회원 또는 이용자가 재학 중인 학교명
민원 대응 등 기타 사유로 인해 서비스 해지 이후 1년까지
수도권 철도 정기승차권 교통비 지원 대상여부 확인 필수
  • 학생(학교 소재지, 재학증명서)
  • 기준중위소득자(가입자 유형, 가구원 수, 최근 월 건강보험료 납부금액,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자격확인(통보)서,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민원 대응 등 기타 사유로 인해 서비스 해지 이후 1년까지
증빙서류 첨부파일은 대상여부 확인 목적 달성 후 즉시 파기
지원금 지급 필수
  • 승하차 정보, 정류장 정보, 거래위치 정보, 가맹점명, 노선번호, 승·하차금액
  • 이름, 정기승차권 정보, 이용기간, 정기권 금액, 출발역, 도착역, 주민등록상 거주지
서비스 해지 이후 5년까지
고객센터 민원상담업무 처리 및 분석, 관리 필수 성명, 휴대폰번호, 상담내용, 상담 녹취 서비스 해지 이후 1년까지
선택 아이디, 카드번호 서비스 해지 이후 1년까지

2. 개인정보 수집방법

  1. 이용자에게 직접 수집
  2. 휴대폰 본인확인으로 수집
  3.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이용에 따른 교통카드사로부터의 수집
  4. 이용자가 인터넷 이용 시 자동으로 생성되는 정보의 수집
  5. 전화통화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및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 수집

제3조(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1. 충청남도는 14세 미만 아동에 대해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 해당 서비스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또한, 제1조와 관련하여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얻습니다.

3. 충청남도는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아동에게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와 같이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동의 내용을 게재한 인터넷 사이트에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고, 그 동의 표시를 확인했음을 법정대리인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알리는 방법으로 적법한 법정대리인이 동의하였는지를 확인합니다.

제4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충청남도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보유기간을 준수하여 이행합니다.

2. 충청남도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의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식별정보 : 서비스 해지 시 항목별 상이 (단, 서비스 유지 시, 2년마다 재동의가 요구됨)

2) 카드정보: 5년 (다만,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3) 고객센터 민원상담업무 처리 및 분석·관리 : 서비스 해지일로부터 1년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1. 충청남도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지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 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충청남도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 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충청남도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 파일)를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 파일)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충청남도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충청남도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 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1. 충청남도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슈퍼무브 주식회사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또는 수도권 철도정기승차권 교통비 지원 사업 교통비 지원금 정산, 민원 대응 등 충남 교통비 지원 서비스 운영 회원 및 이용자의 성명, 회원 및 이용자의 생년월일, 성별, 회원 휴대폰번호,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CI), 주민등록 주소지, 대상여부 확인을 위한 증빙자료 서비스 해지 후 1년까지

2. 충청남도는 다음과 같이 제3자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이동의즐거움 충청남도 내 버스 및 버스와 수도권 1호선 전철의 환승 거래 교통카드데이터 확인 카드사구분, 카드번호, 대중교통 승하차 정보, 정류장 정보, 거래위치 정보, 가맹점명, 노선번호, 승하차 금액 5년
㈜마이비 충청남도 내 버스 및 버스와 수도권 1호선 전철의 환승 거래 교통카드데이터 확인 카드사구분, 카드번호, 대중교통 승하차 정보, 정류장 정보, 거래위치 정보, 가맹점명, 노선번호, 승하차 금액 5년
㈜소울인포테크 광역환승할인을 위한 교통카드데이터 확인 카드사구분, 카드번호, 대중교통 승하차 정보, 정류장 정보, 거래위치 정보, 가맹점명, 노선번호, 승하차 금액 5년

제7조(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충청남도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사 위탁내용 위탁기간
슈퍼무브주식회사 충남 교통비 지원 서비스 및 홈페이지, 고객센터 운영, 서버 관리 1년
㈜이동의즐거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운영 및 교통카드데이터 조회, 전송 1년
㈜마이비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운영 및 교통카드데이터 조회, 전송 1년

2. 충청남도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안전성 확보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 제6항에 따라 수탁자가 당사의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재위탁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4.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충청남도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보안프로그램 설치, 개인정보 암호화

3. 물리적 조치: 자료가 저장된 공간(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충청남도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PC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서비스 연속성 유지, 로그인 사용자 행위 식별 등을 위한 용도로 활용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정보주체는 충청남도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및 철회 요구,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 또는 설명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권리 행사는 충청남도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충청남도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 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정보주체가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 정지를 요구할 권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및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충청남도는 정보주체 권리 행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6. 충청남도는 권리 행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는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등 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충청남도 교통정책과

- 주소: 충남 홍성군 홍북읍 충남대로 21

- 연락처: 전화번호 041-635-4575, 이메일: hyun5977@korea.kr, 팩스번호 041-635-3093

제11조(개인정보보호 책임자의 성명 및 부서에 관한 사항)

충청남도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성명 : 강철구
  • 소속 : 충청남도 교통정책과
  • 직책 : 교통정책과장
  • 연락처 : 041-635-2840

2.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성명 : 현지원
  • 소속 : 충청남도 교통정책과
  • 직책 : 주무관
  • 연락처 : 041-635-4564

제12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분쟁조정: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국번 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2.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 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4년 5월 1일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며, 주요 내용(개인정보 처리목적, 항목, 제3자 제공 등)의 변경이 있는 경우, 변경사항의 시행 1일 전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것입니다.